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8집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59 - 8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지니고 있는 과학적 개념의 연령별 차이에 대한 양적 분석과, 유아의 과학적 오개념 반응을 범주화하여 이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10개소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3, 4, 5세 유아 150명을 대상으로 과학개념을 검사하였으며, 연령에 따른 개념 형성의 변화추이와 오개념의 유형을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각 문항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응답에 대한 오개념 반응을 분석한 결과 각 문항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오개념 반응들은 밖으로 드러나는 현상을 관찰한 결과로 형성하였거나 피상적인 인과관계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에 대한 과학적 개념 변화를 위한 적극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과학적 개념변화 교수 모형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6675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