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9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41 - 27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리에 관한 과학적 탐구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5세 유아의 소리에 관한 과학 개념 변화와 과학적 태도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리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과학적 의미를 찾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4명을 대상으로 3주 동안 10번의 관찰연구와 면담, 그리고 6번의 추가 관찰을 통해 심층적으로 연구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개념변화를 살펴보면, 각 유아별로 질적인 차이를 보였지만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었다. 즉, 각 유아들은 모두 자신의 기존 경험과 지식을 통해 갖고 있던 오개념에서 출발했지만, 직접적 관찰과 감각적 경험을 통한 반복적 실험 과기존속에서 소리와 진동의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가 발달하기 시작했다. 또한 유아들은 선개념을 적용하여 매질을 추론하였고 바람과 공기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였다. 새로운 시도와 예측을 유도하는 상황에서는 인지적 갈등이 나타났다. 둘째, 과학적 태도특성을 살펴보면, 유아들은 사전경험을 활용해 실험하기, 활발한 상호작용과 함께 공유하기, 즉각적 결과의 검증 즐기기, 관찰하여 모방하기, 호기심과 새로운 도전을 계속적으로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2058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