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07 - 1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과학적 태도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D구에 위치한 C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30명(실험집단 15명, 비교집단 15명)을 대상으로 총 12주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은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은 동화를 활용한 과학탐구활동을 처치하였다. 연구도구는 이경민(2000)의 과학적 개념 및 과학적 태도를 사용하였으며, 이지연(1999) 언어표현력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과학적 개념은 사전 개념망과 사후 개념망의 비교를 통하여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과학적 태도검사와 언어표현력검사는 수집된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t검증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이 동화를 활용한 과학탐구활동보다 과학적 개념과 과학적 태도 및 언어표현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소양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