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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2호(Vol.14 No.2)
발행연도
2001.5
수록면
253 - 26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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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산업사회의 개막이래, 사회의 모순과 결함에 대해서 그 동안 지적되었으며 가설되어 왔던 진지한 담론들은 이제 비로소 담론의 독서실을 나와서 현실을 향한 실천으로 전향되어가고자 하고 있다. 정보화 시대의 과거에 없던 구체적 특질과도 같은 학문의 사회에 대한 실천적 경향은 그러나 아직은 의지의 표출 또는 의사 표시의 단계에 있으며 구체적 실행의 방법 그리고 그 방법의 시행 및 조치가 가능할만한 구조의 정립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가 결함되어 있는 부분(부분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총체적인 것이지만)을 그 동안의 분석적 '지적'들을 통합하는 방법으로 명확히 하면서, 그 동안 '대안'되어져 온 것들의 의미를 또한 종합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어서 그 종합적 대안의 성격이 '디자인'의 실천적 이념이 지향하고자 하는바와 매우 흡사하거나, 흑은 일치하고 있다는 발견을 하고자 하였으며, 그러한 디자인의 이념과 방법을 사회화함으로써, 결국은 사회의 모순과 결함을 상당한 규모에서 해소시킬 수 있는 개혁적 치료의 방법으로 삼고자 하였다.
그러나 디자인의 이념과 방법을 사회 현실 일반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교육'이라고 하는 영역의 가교가 새롭게 구축되어야 할 필요가 불가결하다고 보고, 교육 영역을 대상으로 사회개선의 예비 구조를 찾아보았으며, 거기에서 요구되는 조건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머리말
2. 사회적 한계와 개선점
3. 디자인의 개방화 개념과 역할
4. 디자인 중심 교육의 개념과 방향
5. 맺는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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