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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44호(Vol.14 No.4)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127 - 13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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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世紀, 唐이 멸망으로 동남아의 정치적 질서가 崩壞되, 주변국들의 독자적 行步가 시작되었다. 일본은 遺唐使 제도를 폐지하고, 國風의 문화를 육성하였다. 그 시대를 「假名文化」라는 一面이 있다. 中國式의 표기에서 탈피, 「假名」의 일본문자를 개발, 언어의 기호로 體系化했으며, 書樣式으로 발전시켰다. 주로 女流文化의 표현매체였던 假名은, 자연물의 형상과 절묘하게 融合된 형태로, 일본 最古의 문자조형인 「葦手意匠樣式」을 형성하였다. 假名의 자형은 「水邊의 갈대」 , 「水鳥」 , 「飛鳥」 , 「巖石」, 또는 사물의 輪郭과 그 것의 일부분으로 동화된 형태로, 주로 「歌意」를 회화적으로 구성, 표현하였다. 이러한 양식은 귀족의 風流인 「歌繪」 , 「繪合」 , 「經繪」 등의 遊戱的 書體로 사용되었고, 다양한 공예품에 적용되, 「小宇宙」의 관념을 우수한 기술력으로 映像化하였다. 단절됨 없이 후세의 意匠으로 계승된 葦手는, 「江戶庶民」의 才致와 諧謔의 표현인 「놀이그림」으로 수용, 계승되었다. 주시되는 것은 漢字意匠의 交流的 측면으로, 「雜?書」의 意匠性를 중심으로 한 고찰이다. 雜?書는 자연물 형상의 意匠書?로, 六朝頃에 유행했으며, 한국과 일본에도 유물을 남기고 있다. 朝鮮의 「孝悌圖」에는, 그 것의 영향을 추측 가능하게 하며, 「葦手」도 「假名의 雜?書」로 假定한다. 즉 雜?書의 意匠에서, 漢字文字造形에 대한 근원의 糾明을 과제로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序論
2. 日本의 硏究歷
3. 葦手의 起源
4. 葦手와 歌繪
5. 葦手意匠의 展開
6. 結論
(參考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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