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3호(Vol.19 No.1)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263 - 27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주 5일제 근무 및 다양한 문화가 급격히 도입함에 따라 가치관이 변하고 있으며 이는 제품사용행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신 미혼과 기혼을 대상으로 세탁기 사용 행태와 세탁기 구입 시 주요 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들을 위한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독신 미혼의 세탁기 구입 시 중요요인으로는 기술 중심의 경제성, 용량, 디자인, 종류, 브랜드, 기능, 6가지가 있음을 알았으며, 기혼은 가격과 기술 중심의 경제성, 사용 편의성, 용량, 기능, 종류에 따른 색상, 광고에 따른 특별 기능, 6가지 중요요인이 있음을 알았다.
경제성 부분에서 기혼은 독신 미혼 보다 더 세탁기의 가격을 중요시하고, 전체적인 경제성의 수치도 미혼은 기혼에 비해 낮은 편이고,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특정한 브랜드를 기혼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의 경우는 광고 및 선전을 통해 여러 상황에 맞춰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특정소비자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956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