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통음악학회 한국전통음악학 韓國傳統音樂學 第7號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05 - 147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는 대화창으로 부른 창극, 국립창극단의 공연작품 완판 장막창극 〈춘향전〉(1998)과 단막창극 〈심청가〉(2006) “십오세나 십육세 처녀”에서 사용한 창극의 청은 과연 어떠한 것이었는지 고찰한 논문이다.
이들 창극의 공연 실황 비디오, CD와 대본 및 사설을 참조하여 창극의 청을 조사하였고, 다음으로 창극에서 발표된 것과 동일한 판소리 음악을 청취하고 그 판소리에서 사용한 청의 사용을 조사하여 그 자료를 창극의 청 조사하였다.
대화창에서도 역시 남자는 대체로 Db을 유지하고 여자는 Db-Eb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1960-70년대 〈춘향가〉의 경우 여창들이 Db을 유지하고 있어서 이채롭다. 아마도 이러한 사실은 때에 따라서는 남창과 여창이 같이 호흡을 맞추어 불러야 하는 특성으로 인해 남성이나 여성의 청 어느 쪽으로 부르지 못하고 상대방의 청에 맞추어 부르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하겠다.
창극 〈춘향전〉의 청을 비교한 결과 고정청을 사용한 성우향을 제외한 성창순(창극)과 조상현이 4종 이상의 다른 청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오늘날의 창극이 고정청, 즉 외가락이라고 하는 그 동안의 지적을 극복한 사례라고 말 할 수 있겠다. 특히 성창순(창극)의 청 변화는 판소리의 수준을 훨씬 앞서는 것으로 평가된다.
창극 〈심청가〉의 비교분석결과 안숙선 창극이 D를 고정청으로 사용한 것은 특이한 사례로 여타의 창극 청이 Eb이나 Db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 할 때 매우 특이한 경우라고 하겠다. 그러니까 남자의 일반적인 청Db과 여자의 일반적인 청인 Eb의 중간 공용청을 찾아 사용하였다는 점은 그 동안에는 선례가 없었던 진일보한 새 경향의 청 사용이라고 하겠다.
이상의 창극과 판소리의 청 비교 분석을 통하여, 창극의 청이 외가락(고정청)이라는 지적이 있어왔지만 최근에는 그 외가락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가 있었음을 확인하였고 외가락이라 하더라도 남녀창의 중간 절충점의 청(D, DbKey)을 찾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현대 창극은 청 운용에 있어서 판소리 청의 변화만큼 청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대화창 〈춘향전〉(1937)의 청
Ⅲ. 완판 장막창극 〈춘향전〉(1998)의 청
Ⅳ. 단막창극 〈심청가〉(2006)의 청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79-015973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