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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2호(하)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680 - 68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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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로만 인식되었던 뮤지컬은 소득의 증가와 웰빙 소비문화의 확산, 힘입어 이제 대중문화산업의 뉴 트렌드로 확실하게 자리 잡아가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의 원소스멀티유즈 측면에서 TV로 방영할 당시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원작 콘텐츠인 〈날아라슈퍼보드〉가 뮤지컬로 어떻게 제작되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며, 이것을 다시 어린이 공개방송으로 개발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멀티 유즈 전략을 통해 만화, 애니메이션의 원작 콘텐츠를 활용하여 공연예술 콘텐츠를 기획하고자하는 사람들에게 원소스멀티유즈의 개발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애니메이션의 뮤지컬 화를 위해 그 제작의 전 과정에 있어서 원작의 캐릭터 특성과 이야기 구조 등을 뮤지컬 혹은 공연예술이라는 큰 범주 안에서 재편성하는 시나리오 각색 작업과 무대미술을 위한 디지털 영상의 기술적 활용 방안, 의상과 연출, 마케팅과 상품개발 방안에 이르기까지 실제 작품제작을 통해 원소스멀티유즈의 개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뮤지컬에 대한 고찰
Ⅲ. 성공적인 원소스멀티유즈 개발모델
Ⅳ. 원소스멀티유즈를 기반으로 한 뮤지컬 〈날아라 슈퍼보드〉 제작
Ⅴ. 어린이 공개방송 〈날아라 슈퍼보드〉 공연의 제안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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