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욱 (경희대학교) 조인희 (한국엔터테인먼트경영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31 - 239 (9page)
DOI
10.21184/jkeia.2014.09.8.3.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뮤지컬 시장은 2010년 1천5백억원 규모에서 2012년 3천억원 규모로 급속히 성장하였으며 년간 2천여편 이상의 작품이 제작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규모 자본의 지원 하에 제작되는 해외 라이센스 뮤지컬, 블록버스터 영화, 드라마 등에 밀려 창작 뮤지컬 제작 여건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 및 매체 간 융합이 가속화 함에 따라 뮤지컬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으나 구체적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작품 사례를 중심으로 시대적 트렌드 반영(브랜드화, 미디어아트 기술 적용)과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의 적용을 통한 콘텐츠 개발 및 창작 환경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 하였으며, 해당 결과는 향후 뮤지컬 업계의 발전 방안으로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효율적인 뮤지컬 제작 방안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2652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