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36輯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141 - 1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本稿は韓?で日本語を外?語として?習する韓?語母語話者84名を?象とした日本語?習動機の調査報告および分析である。調査は構造化面接によって行われ、主な調査項目は「?習開始時の動機」、「現在の?習動機」、「日本語?習の自律性」、そして「自己決定の段階性」である。本稿での分析は?年別の比較を中心に行った。
「自己決定の段階性」についてはDeci&Ryan(1985)の有機的統合理論(organismic integration theory)の外?的動機から??的動機へ至る?在化(internalization)までの調節段階を基準とし、?習者がどの段階にいると捉えているのかを分析した。
本調査から?年別による?習者の日本語?習動機に相違点や特?が見られ、今後はシラバスやカリキュラムのデザイン、および授業計?においても、本稿で明らかになった?年別の動機やニ?ズを踏まえ、より?習者の立場に立った日本語?育の?施が望まれる。

목차

〈要旨〉
1. ?究目的
2. 日本語?育における動機づけ
3. 自己決定の段階性
4. 調査の?要
5. 結果と考察
6. 今後の展望と課題
?考文?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730-016127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