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75 - 9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幼兒敎育은 모든 교육의 基礎로서 유아에게 가급적 이른 시기에 적절한 敎育受惠를 누리도록 장려하는 것은 중요한 敎育課題의 하나이다. 더욱이 幼兒段階는 인생 발전단계의 基點으로서 유아에게 어떠한 敎育環境과 課程을 제공하느냐의 문제는 단순히 유아의 生理, 情緖, 知識, 發展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에만 국한되지 않고, 더 나아가 국가와 민족의 미래발전방향을 결정하는 주요한 계기로 작용한다는 측면에서 그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최근 몇 년간 臺灣 幼兒敎育의 現況과 問題點을 고찰하고 그 發展方向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韓國 유아교육의 발전방향에 일정한 示唆點을 제시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서술되었다. 주지하다시피 근 수년간 대만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아시아 발전국가에 비해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敎育先進化를 달성하였고, 부녀자의 취업률이 유달리 높아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國民一般의 인식이 투철하며, 또 실제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充實度와 效率性이 뛰어난 지역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대만 유아교육의 현황을 敎育機關의 設立, 行政組織, 學級編成 및 年齡分布, 施設 및 設備, 敎師養成制度, 敎育課程, 敎材 및 敎學方法 등의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서술과정에서 필자는 대만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제기함과 통시에, 그것이 한국 또는 여타 西方先進國의 樣相과 어떤 異同을 나타내는가에 유의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韓國 幼兒敎育의 未來像을 설계하는 하나의 初步的 指南으로 삼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幼兒敎育機關의 種類 및 設立
Ⅲ. 幼兒敎育機關의 行政組織
Ⅳ. 班編成 및 年齡分布
Ⅴ. 施設 및 設備
Ⅵ. 幼兒敎師의 資格 및 養成制度
Ⅶ. 敎育課程
Ⅷ. 結論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6371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