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267 - 294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가 인터넷 뉴스 미디어로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 그를 견제할 수 있는 인터넷 뉴스 매체로 방송사 웹사이트에 대해 주목하였다. 방송사 웹사이트는 오프라인 매체인 방송사 뉴스가 가장 신뢰도 높은 뉴스 매체라는 점과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방송사 웹사이트가 뉴스 매체로서 갖고 있는 이러한 장점에 착안하여 그에 따른 콘텐츠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간의 인터넷 뉴스 미디어에 관한 연구들은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이용 동기를 중심으로 이용 동기가 다른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이러한 접근이 한계가 있다고 보고, 이용 방식이 이용 동기 등의 다른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매체 환경이 다변화된 상황에서는 수용자를 세분화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이용방식에 따라 수용자를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를 세분화하기 위해 이용 방식에 따라 ‘능동적 활용군’, ‘습관적 활용군’, ‘일상적 활용군’ 등의 세 가지 군집으로 나누어 이들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각 군집들은 이용 동기, 이용 분야, 이용 이유 등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에 따라 인터넷 활용군별 세분화된 콘텐츠 전략에 대해 결론적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7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