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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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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6권 3호
발행연도
2002.7
수록면
289 - 31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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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언론인들의 윤리의식을 실증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인간의 도덕발달을 6단계로 구분하였던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적용하였다. 콜버그에 따르면 인간은 도덕의식을 발전시키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 단계인 처벌을 두려워하는 첫 번째 단계에서부터 보편적인 윤리와 도덕을 가지게 되는 여섯 번째 단계로 발전해 나간다. 이를 언론인들이 취재보도 현장에서 직면하는 항목에 맞게 문항을 작성하여 연구대상자의 주관적 태도를 탐구하는 Q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섯 가지 유형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제 1유형은 “보편적 도덕 추구형”으로 보편적인 도덕원리를 해당 신문사의 윤리규범이나 실정법보다 우선시 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는 콜버그의 도덕단계 중 최종단계에 가까운 단계이다. 제 2유형은 “이상주의형”으로 대부분 수습단계의 기자들로 구성되어 있고 아직 기자로서 확고한 태도를 가지지 못한 이상향적 태도를 가지고 있다. 제 3유형은 “준법중시형”으로 합법적인 방법으로 취재보도를 하는 것을 가장 중시한다. 이 유형은 권위와 질서유지에 중점을 두므로 도덕발달 4단계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제 4유형은 다른 유형과 상당히 구별이 되는 “현실주의형”으로 가장 소수이며 도덕발달 3단계에 해당하는 사항인 직속상사나 취재원과의 원활한 관계유지를 중시한다. 제 5유형은 “실존주의형”으로 다른 유형에 비해 개인의 도덕과 양심을 중시한다. 직업의 특성 상 자율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개인의 자율성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유형이다. 이는 도덕발달 6단계에 가까운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다섯 유형들을 검토해 불 때 한국의 언론인들은 콜버그가 설정하였던 여섯 단계의 도덕단계 중 대부분 4단계 이상의 도덕발달단계에 도달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태도와 실제행동과는 많은 차이가 있지만 이 연구 결과로부터 램벳이 윤리적 언론인의 도덕발달의 기훈으로 보았던 도덕발달의 4단계에 한국 언론인들의 대부분이 도달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도덕발달이론의 주요내용
3. 도덕발달이론과 언론윤리와의 접합
4. 연구방법과 연구설계
5. Q 방법론을 이용한 각 유형해석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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