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5권 2호
발행연도
2001.3
수록면
186 - 215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중앙 일간지에 나타난 ‘홍보’와 ‘PR’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Spicer의 7가지 홍보 의미에 기초하여 분석해 보았고, 기사의 내용, 형식, 단어 위치, 주체별로 홍보와 PR의 의미를 분석해 보았다. 전체적으로 우선 한국의 언론은 미국의 언론과 마찬가지로 홍보나 PR을 퍼블리시티(publicity) 또는 단순한(merely) 형태로서 보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역시 한국의 언론이 홍보나 PR이란 용어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을 확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홍보와 PR의 의미 차이가 드러났는데, 홍보는 PR에 비해 왜곡(distraction), 재해(disaster) 등의 부정적 의미와 도전(challenge)과 같은 긍정적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사회, 정치, 국제면에서 자주 등장하였다. 또 정부가 주체인 경우에는 PR보다는 홍보라는 용어가 지배적으로 사용되었다. 반면 PR은 선전/판촉 활동의 중립적인 의미로 사용된 경우가 많았고 문화, 경제면에서 기업에 관계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었다. 즉 홍보는 PR에 비해 부정적으로나 긍정적으로 쓰인 경우가 많았고, PR은 반면 중립적으로 쓰인 경우가 많았다.

목차

1. 서론
2. 언론에 나타난 홍보와 PR의 의미
3. PR과 홍보의 개념 연구
4. 연구 문제
5. 연구방법
6. 분석 결과와 해석
7. 결론과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428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