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6권 5호
발행연도
2002.9
수록면
43 - 7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죠신문(海朝新聞)은 1908년 2월 26일에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순한글로 창간된 교포신문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해죠신문의 광고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해죠신문의 광고는 전체 지면의 25%가량을 차지하였다. 이 신문의 광고수입은 기부금과 구독료 수입과 더불어 해죠신문의 경영의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이 신문의 광고는 오늘날과 달리 주의ㆍ주장이 담겨져 있는 의견광고가 많아 당시의 시대상황을 이해할 수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해죠신문의 광고를 크게 일반광고와 신문사의 사고(社告)로 나눌 수 있는데, 사고에는 신문사의 단순한 고지사항뿐만 아니라 신문사가 주최하는 각종 상품판매 정보들이 게재되어 있다. 해죠신문에 등장하였던 주요 5대 광고 업종은 사고, 상점(잡화), 운수업, 개인 혹은 단체 의견광고, 의연금 모금광고 등이다. 여기서 사고는 해죠신문 전체 광고에서 49,5%를 차지하고 있다. 당시 국내 민간신문에서도 광고 중 사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었다.
사고 다음으로 상점과 운수업 광고가 많이 게재되었다. 특히 운수업 광고가 많이 등장한 것은 해죠신문의 발간지가 항구도시인 블라디보스토크라는 점에 원인이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의견광고와 의연금 모금광고에는 국권회복과 민족계몽과 관계된 내용이 다루어졌다. 광고의 표현 기법을 보면, 일러스트레이션과 프레임을 사용한 광고가 등장하였다. 이것은 국내 민간신문의 광고의 표현기법의 사용과도 유사점이 있다. 결국, 해죠신문은 국내의 민간신문과 상호관계를 갖고 발행되었던 신문으로 평가할 수 있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죠신문의 창간과 광고
Ⅲ. 연구방법
Ⅳ. 자료분석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443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