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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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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23집
발행연도
2004.11
수록면
179 - 20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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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 필자는 인도철학적 관점에서 후설 현상학에서의 선험적 현상학적 구성의 가능성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Ⅱ장 1절에서는 후설 철학에서 선험성의 문제의 핵심은 선험적 통각의 가능성을 해명하는 것이며 본질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선험적 현상학적 구성의 가능성을 기술하려면 본질의 형식적 측면에 해당하는 형상뿐만이 아니라 그 내용적 측면이자 선험성의 모태(matrix)인 정신-물리적 통일체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부각된다. Ⅱ장 2절에서는 본질직관에 의한 현상학적 구성이 관념형성에 그치지 않으려면 본질(eidos)이 통찰되기 위한 전제조건의 문제가 다뤄져야 한다는 점이 강조된다. Ⅱ장 3절에서는 본질직관에 의한 선험적 현상학적 구성은 대상적 명증이 순수주관성 속에서 근원적으로 체험되는 “형이상학적 사건”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점이 부각되며 이러한 본질내용에 대한 직접적 체험은 현상학적 선험적 환원의 엄격한 실행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이 강조된다. Ⅱ장 4절에서는 보편학으로서의 선험적 현상학의 정립문제와 관련하여 선험적 현상학적 구성의 원동력은 일차적으로 영혼의 힘에 의한 것이며 영혼의 힘에 의한 종합과 이성의 능력에 의한 종합이 변증법적 순환관계에 있다는 점이 해명된다. 아울러 이것이 선험적 감성론이 선험적 논리학을 정초한다는 후설의 언명이 뜻하는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1. 선험성의 문제
2. 선험적 현상학적 구성은 인도철학에서 의미하는 “이름과 형상”(산: namar?pa)
3. 존재-의식-희열(산: sat-cit-?nanda)로 정의되는 절대자 브라흐만과 현상학적 의미의 본질(eidos)
4. 보편학으로서의 현상학의 정립문제
Ⅲ. 맺음말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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