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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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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93 - 12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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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자아동일성에 대한 논쟁은 대체로 실체론과 다발론의 대결로 이어져 왔다. 전자는 자아가 일상적 경험을 초월한 실체나 영혼에 귀속됨으로써 동일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고, 후자는 일상적 경험을 소유, 통제하는 초월적 존재로서의 자아를 부인하고 다양한 현상적 경험들의 집합 속에서 자아의 지속성을 찾고자 한다. 그런데 전자가 실체의 검증불가능성 때문에 이론적 난관에 부딪혔다면, 후자는 경험들의 통일성을 설명하지 못할 경우 자아의 존재가 전면 부정되는 반(反)직관적 결과에 봉착할 위험을 안고 있다는 것이 항상 문제가 되어 왔다.
윌리엄 제임스는 특히 후자가 직면한 어려움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특정한 철학자나 학파의 도움 없이 독자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 고심하였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제임스가 저 두 극단적 입장이 가지는 단점들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매우 설득력 있는 중도 노선을 그 해결책으로 제시하였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논의의 순서는 우선 전통적 이론들에 대한 제임스의 비판적 고찰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경험주의자인 제임스 자신이 제시한 대안을 논의한 다음, 마지막으로 현대철학에서 그의 이론이 갖는 의미를 살펴본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자아동일성과 통일성의 문제
Ⅱ. 전통적 이론에 대한 제임스의 비판
Ⅲ. 사고의 특성과 자아동일성
Ⅳ. 제임스 이론의 현대적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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