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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1집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139 - 17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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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후설의 초월론적 현상학을 도덕생명의 현상학으로 승화시키려는 일련의 작업들 중 마지막 작업이다. 이 작업은 존재론적 작업과 방법론적 작업으로 이분된다. 여기서 우리의 작업은 그 존재론적 작업에 한정된다. 따라서 본 작업은 도덕생명의 현상학의 존재론적인 최종 정초작업이지 그 방법론적인 최종 정초작업은 아니다. 그리고 그 존재론적 정초 작업은 지행합일의 존재론적 주체를 현상학적으로 정초하는 작업이다.
그 주체의 현상학적 정초를 위해 우리는 Ⅱ장에서는 양명의 지행합일을 지향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지행합일의 존재론적 주체가 지녀야 할 형식을 제시한다. 그리고 Ⅲ장에서는 도덕생명의 현상학의 성립 요건과 성립 과정을 밝힌 후, 양명의 주자 비판이 지행합일의 존재론적 정초작업의 통로임을 제시하고, 양명이 주자의 비판을 통해서 확보한 그의 심이 Ⅱ장에서 제시한 지행합일의 존재론적 주체의 형식적 요건을 지닐 수 있는지 현상학적으로 검토한다. 결론에서는 Ⅱ장과 Ⅲ장의 논의를 바탕으로 형식과 내용을 동시에 지닌 지행합일의 존재론적 주체와 그 주체 속에 함축된 지행합일의 현상학적 존재론을 제시하고, 그와 함께 본 작업은 주자철학과 양명철학의 각 단점을 지양하고 그 장점들을 현상학적으로 종합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지행합일과 지향성
Ⅲ. 지행합일의 존재론적 주체
결론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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