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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 - 3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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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후설의 초월론적 현상학을 해서함으로써 그가 주제적으로 다루지 않은 그의 현상학에 함축된 헤겔의 변증법적-현상학적 이성사관과 구별되는 지향적-현상학적 이성사관을 밝혀낼 것을 과제로 한다. 지향적-현상학적 이성사관은 후설의 현상학적 합리주의인 초월론적 현상학이 세계 역사, 즉 장래에로 열려 있는 세계의 시간(과거) 지평에 적용된 것이다. 그런데 합리주의에는 그 이념이 내재한다. 따라서 합리주의가 역사에 적용된 보편적 이성사관도 그 이념, 즉 역사의 이념을 갖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성사관을 구성하는 근본 개념이 세계 역사의 이념과 그 이념을 규정하는 이성인 까닭에, 본고는 후설의 현상학에 함축된 이성사관을 밝혀내기 위해 그의 현상학의 이념과 그 이념을 가능케 하는 현상학적 이성의 성격인 지향성의 관계를 고찰하는 데서 시작한다. 그 다음 세계의 명증적 인식의 관점에서 후설 현상학의 이념을 해석함으로써 그 이념에 함축된 세계 역사의 현상학적 이념을 이성의 자기 인식으로, 그리고 세계 역사의 현상학적 이념인 이성의 자기 인식에 함축된 이성의 ‘자기-자신 곁에-있음’이라는 이성의 자기(명증적) 존재(소여성) 방식, 즉 자유의 실현을 세계 역사의 현상학적 목적으로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후설에서 역사성의 3단계를 제시한 후, 이 3단계와 앞서 제시된 인류(세계) 역사의 이념과 목적의 관점에서 인류(세계) 역사의 각 시대를 해석하고, 역사의 종말을 이중적 관점에서 다룬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현상학적 이성사관의 두 유형
2. 지향성과 목적론
3. 인류 역사의 현상학적 이념과 목적
4. 인류의 역사적 시대의 현상학적 해석과 역사의 종말
5. 결론: 현상학의 역사적 자부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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