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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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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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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서언론학회 동서언론 동서언론 제11집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407 - 4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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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인터넷이 광고미디어로 급부상하였다. 인터넷 광고는 배너광고로 시작하였고 최근에 들어 새로운 형태인 리치 미디어 광고가 시도되고 있다. 현재 리치 미디어 광고는 인터넷 광고의 새로운 돌파구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배너광고와 리치 미디어 광고의 특성에 따른 효과연구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를 반영한 본 연구의 목적은 리치 미디어 광고에서 반응이 좋은 TI 광고와 기존 배너광고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리치 미디어 TI 광고와 배너광고를 통해 노출된 인터넷 사용자(소비자)들의 인지적 태도형성과 이용형태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를 분석한 결과, 두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긍정적/부정적)와 이용정도(클릭율, 접속시간, 재방문율)에서의 통계상의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각 항목별 평균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그 차이가 매우 근소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두 광고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1. 시작하는 말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분석
5. 맺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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