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1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41 - 172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약 200여 개의 공기업과 사기업 웹 사이트 내 기업 소개 사이트에 담긴 메시지를 상징수렴이론의 다양한 개념들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경제적 경영이라는 기업의 본질적 관리과정이 사회 공헌과 환원이라는 가치관으로 구성되고, 이 사회드라마 안에 미래지향적이고 우호지향적이라는 환상주제까지 포함되어 기업 소개 웹사이트는 방문객들에게 반복적으로 전달되면서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에 관한 사회 구성원의 집단의식이 발현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더불어 경제적, 자선적, 윤리적 경영의 세 가지 중심 드라마를 확인하였고, 각 사회드라마 안에 담긴 우위지향, 미래지향, 우호지향, 정보제공의 환상주제들도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사기업과 공기업의 차별화된 기업소개 사이트 내 사회드라마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논의되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462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