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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학회 사학연구 史學硏究 第88號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157 - 1,19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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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양국은 최근 5년 동안 역사인식을 둘러싸고 심각한 갈등을 빚었다. 일본정부는 원칙상 근대에 일본이 한국을 침략하고 지배한 사실에 대해 사과하고 반성하는 자세를 견지했지만, 실제로는 총리대신이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고 문부과학성이 내셔널리즘이 강한 역사교과서를 검정에 합격시켰다. 이에 대해 한국정부는 일본의 역사인식에 진정성이 없다고 강력히 항의하고, 총리대신이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중지하며, 역사교과서를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한국과 일본의 민간 레벨에서는 역사갈등을 극복하고 역사화해를 이룩하려는 연대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양국의 역사연구자와 역사교육자는 역사인식의 틈을 좁히기 위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양국의 학생이 함께 읽을 수 있는 공통교재를 개발했다. 그리하여 한일 양국에서 정부레벨의 역사갈등이 심해질수록 이를 극복하기 위한 민간레벨의 역사대화는 오히려 활발해졌다.
앞으로 한일 양국이 역사화해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민간레벨의 역사대화를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그리고 양국의 정부요인이 역사갈등을 부추기는 언동을 하지 못하도록 제어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머리말
Ⅰ. ‘한일파트너십 선언’과 역사인식의 추이
Ⅱ. 역사갈등의 再燃과 역사교과서 분쟁
Ⅲ. 역사대화의 추진과 共用歷史敎材의 제작
Ⅳ. 역사인식의 개선과 역사인식의 관리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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