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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권 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63 - 19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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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 언론학에서 수용해 발전시켜 온 문화연구의 이론적 궤적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그에 대한 평가와 향후 방향을 제시하는 목적을 지닌다. 한국 언론학 내 문화연구는 지난 10여 년간 괄목할 만한 압축적인 성장을 보여주었다. 압축 성장 과정에서 문화연구자들은 더하기 전략을 구사하였다. 앞의 연구 성과들에 차후 연구 성과들을 보태거나, 절합하는 과정을 반복한 것이다. 이데올로기 연구주력을 시작으로 했던 언론학 내 문화연구는 한국의 특수한 사회적 국면과 긴밀히 연계하여 권력, 욕망의 문제틀을 부가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언론학의 문화연구는 이론과 실천의 괴리를 지양하고 하나의 문제틀로 환원되지 않는 포괄적이고 유연한 문화의 개념을 제시할 수 있었다. 그러나 문화 연구의 외연과 내포가 확장되면서 문화 연구에 대한 정체성 혼란이 가중된 것도 사실이다. 이를 막고자 문화연구자들은 다양한 형태로 문화연구를 묶고자 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지만 그 임시 봉합을 거두기 위해서는 문화 연구 자체를 강력하게 규정하고 있는 진보성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행해야 할 것이다. 진보성의 유지는 문화연구의 이론적 태도일 뿐만 아니라 더하기 전략을 가능케 하는 가족 유사성의 조건이기 때문이다.

목차

1. 문화연구의 현주소
2. ‘더하기 전략’
3. 압축성장의 궤도
4. 새로운 과제
5. 능력의 확장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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