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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보조적인 교수자료나 학습도구로서 인식되어 왔지만 디지털교과서(Digital Textbook)의 출현으로 컴퓨터와 학교 교육과정 및 수업이 하나로 통합되면서 컴퓨터의 교육적 역할이 학습보조수단에서 교수ㆍ학습활동의 주된 교재로써의 역할로 바뀌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2007년 3월, 교육과학기술부(MEST)에서 본격적인 디지털교과서 개발과 보급을 위한 준비 단계의 계획으로 ‘디지털교과서 상용화(常用化)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 분야에서는 급변하는 국가ㆍ사회적 요구를 교과서에 신속히 반영하고 체계적인 교수ㆍ학습 국가 DB를 구축하기 위한 “디지털교과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 정의와 기능을 제시하며, 국내외의 디지털교과서 개발사례를 살펴본다. 또한 마지막으로 디지털교과서 개발전략 및 발전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디지털교과서 정의 및 기능
3.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개발 전략
4.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개발 전략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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