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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0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69 - 19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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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은 2003년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이래 6년의 기간이 지나는 동안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왔지만, 지금까지의 평가는 주로 사업의 수행평가와 만족도 조사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효과성을 검증할 만한 실증적 평가결과가 제시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그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효과를 사업참여 학생들의 변화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강서교육청 관할지역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6개 학교 아동들을 포함하고 있는 서울아동패널 2004년부터 2006년까지의 종단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업에 참여한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의 학생들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이 해당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심리적응, 행동적응이라는 주요 발달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는지 검토하였다. 2004년부터 2006년까지 3년간 변화의 추이를 비교한 결과, 각 항목별로 차이는 있지만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은 사업 참여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만족도, 자존감, 우울과 같은 발달영역에서는 인구학적 변수와 2004년도의 발달상태를 통제한 뒤에도 사업 참여가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이 학교생활개선과 심리적 적응에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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