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Vol.21 No.3)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57 - 6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비궈터스로 대변되는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속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공생해야만 하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문화 콘텐츠 개발 또한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트렌드와 이슈를 주도하고 있으며, 사용개념과 소비개념을 변화시켜 통합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려운 시대로 변모하여 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시나리오와 정보 H/W기술과 인터넷 환경 기반을 결합한 통합적인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이용해 차세대 정보환경을 이끌 비즈니스 형태를 구축·재현함으로써 미래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따라서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얼리어답터의 성향과 FMS기술의 적용, 테마파크사업의 온라인 사업화 방안, 브랜드 매장 활성화를 위한 시나리오 개발, 이종 산업 간의 아이템 교류를 통한 공동사업화 방안을 위한 개념 및 기능적 모델을 개발하여 요인별 관계분석과 프로토타입의 제작을 통한 검증과정을 거쳐 연구이론을 체계화 하였다. 연계체험 모델이 이론적 연구에 그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브랜드(딸기)와 테마파크(딸기가 좋아)의 실제 공간을 대상으로 연계체험 시나리오를 구현하여 시스템 설계 후 프로토타입을 설치하여 실제 가동함으로서 연구의 이론을 현실화하였다. 시나리오를 통해 제시된 이미지 네트워크 서비스는 브랜드로서의 가치제고는 물론 이종 업종간의 공동 브랜드화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완성된 연계체험 모델은 유비쿼터스 시대의 디자이너에게 전문성에 대한 개념을 한정시키지 않고 본질적으로 재접근함으로서 디자인 영역의 확대를 가져을 수 있으며, 기업에서 브랜딩 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디자인 환경 및 디지털 트렌드 조사
3. 판매 현장조사 및 테마파크 사용실태조사
4. 온·오프라인 연계 체험 시나리오 구성
5. 연계 체험 콘텐츠 모델의 구축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083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