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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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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Vol.21 No.3)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211 - 2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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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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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도움이 되는 놀이 요소와 아이들이 선호하는 놀이 요소를 동시에 만족하는 인터렉티브한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있다. 사회성 향상이라는 다소 추상적인 개념을 디자인을 통해 구체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디자인 조사를 설계하고 조사된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의 기본적 개념과 방법을 정리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제시는 디자인의 조사와 디자인 개발과걸을 보다 논리적으로 연결시켜주며, 최종 디자인 결과물이 보다 통합적 관점으로 개발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사회성 판단 기준이 되는 내용을 조사하였고, 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대상 어린이의 실제 놀이 환경과 행동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사회성 판단 기준과 놀이 환경, 행동 목록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관찰된 아이들의 놀이 행동과 환경에서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제안된 디자인 아이디어들을, 시장력, 경쟁력, 실현가능성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고, 다양한 놀이로 활용될 수 있는 장난감-환경을 혼합한 놀이도구를 디자인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안된 Flay Mat는 사회적 인터렉션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며, 어린이가 놀이의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규칙을 정해 놀이는 할 수 있도록 하는, 유연성있고 가변적인 장난감 디자인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문헌 연구 및 사용자 조사
4. 분석을 통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5. 디자인 아이디어 전개 및 평가
6. 사회성 향상을 위한 Play Mat 디자인
7.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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