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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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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3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69 - 11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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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 열풍이 거세지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UCC와 이용자 반응, 즉 댓글을 몇 가지 유목으로 분류하여 탐색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UCC는 사용자 창작, 가공, 재창조, 퍼나르기로 제작유형을 구분하였고 제작목적은 정보제공형, 오락추구형, 상업목적형, 정보오락형으로 구분하였다. 댓글은 반응유형으로서 이성적, 감정적, 비이성적 반응으로 구분하였으며, 반응영역으로는 제작기법, 내용, 출연자, 알 수 없음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 창작 UCC와 오락추구형 UCC가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댓글은 내용에 대한 이성적 반응이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각 유목에 대해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제작 관련 유목(제작 유형 및 목적)과 이용자 반응 관련 유목(이용자 반응유형 및 영역)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현재의 UCC는 제작과 이용자 반응에 있어서 뚜렷한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문제
4. 분석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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