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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8호(Vol.21 No.4)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35 - 4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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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도 사람의 얼굴처럼 다양한 표정 요소가 있다. 사람 표정을 연상시키는 자동차 전면 부 디자인은 조형 요소의 배치에 따라 디자인 컨셉과 특징을 보여준다. 얼굴의 기본요소인 눈, 코, 입은 자동차에서 각각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 인테이크홀로 비교할 수 있다. 이는 관상학에서 말하는 것처럼 그 위치와 생김새에 따라 희노애락을 드러내는 다양한 인상을 만든다. 표정 요소간의 균형 잡힌 조화는 호감적인 친숙함으로 사람들에게 좋은 기억과 인상을 남긴다. 이런 요소간의 표정적 특징은 나라별, 지역별 생활환경과 사람들의 생김새와 인상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자동차 전면 부 디자인은 자국민의 문화, 역사, 인종적 배경음 바탕으로 표현된다. 최근 조형언어, 디자인 철학, 디자인 정체성이 자동차 디자인 경쟁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면서 고유의 표정 만들기는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 분야가 반드시 관심을 갖고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이런 노력은 오랫동안 한 국민의 정서에 내재되어 있는 전통 요소를 발굴하고, 발전시켜 우리만의 표정과 인상을 만들어야 한다. 이런 면에서 본 연구는 사람 표정 요소와 자동차 인상과의 상관성을 살펴보고, 관상학적 이론을 응용하여 사람들이 호감을 갖는 인상이 무엇이며, 그 결과가 자동차 전면 부 디자인에 어떻게 표현되고, 응용되는지 사례 연구를 통해 고찰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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