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상 (국립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1호(Vol.23 No.5)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81 - 1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의 자동차 디자인은 과거보다 브랜드의 특징을 더욱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글로벌 인수합병에 의한 기술평준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브랜드 성격의 강화 요구로 인한 것이다.
주요 서유럽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인 아우디는 1980년대에 「콰트로」라고 불리는 전천후 주행 성능을 가진 구동장치 개발을 바탕으로, 여기에 기술적 차별성을 나타내는 전형적 디자인의 제시를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로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6세대까지 등장한 아우디의 중형 승용차를 중심으로 고유 기술에 의한 브랜드 특성 강화와 전형적 디자인의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것을 통해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의 고유한 기술 특징은 전형적 디자인을 형성하였고, 그로 인해 다른 브랜드와 구분되는 자동차 디자인 특징을 가지게 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고찰 대상의 선정 및 특징
3. A6의 디자인 및 기술특징 고찰
4. 브랜드 고유 요소의 형성 분석
5. 프리미엄 브랜드의 특징과 전형적 디자인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658-003791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