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상 (국립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0호(Vol.23 No.4)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39 - 35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그것은 미국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만 맞도록 개발된 대배기량 엔진의 픽업 트럭 등 최근의 전반적인 글로벌 차량 기술개발 추세와 다른 성격을 가진 차량들의 판매 부진으로 인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을 대표하는 고급 자동차 브랜드로 평가되고 있는 제너럴 모터스의 「캐딜락(Cadillac)」과, 포드의 「링컨(Lincoln)」 브랜드의 설립과 발전과정, 주요 차량의 디자인 특징을 비교 고찰하여, 향후 미국 자동차 브랜드의 디자인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 고찰을 통해 「캐딜락」과, 「링컨」 브랜드는 미국의 실용주의에 바탕을 두고, 동력 성능과 거주성을 중심으로 하면서 장식적 성향과 실용적 성향으로 차량의 기술과 특성이 발전해 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특성에 의한 디자인은 향후 두 브랜드뿐 아니라 다른 미국 자동차 브랜드의 디자인의 발전과정에도 영향을 끼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미국 자동차 산업의 고찰
3. 고찰 브랜드의 특징 및 차량 고찰
4. 브랜드 별 디자인 특징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58-002739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