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교사평가시스템은 기존 근무성적평정제로 1964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나, 협소 한 평정의 목적과 기준, 방법, 활용 등으로 지식기반사회의 개방화, 전문화, 책무성 등과 같은 시대적 특징들을 담아내기에는 많은 한계를 가진다. 교사근무성적평정은 교사승진의 도구로만 활용됨으로써 평가의 본질적 기능을 왜곡하는 요인이 되어 왔다. 이에 따라 2004 년부터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사능력개발평가시스템이 논의되어 2005년부터 지금까지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조만간 법적 근거를 마련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미국의 교사평가시스템 운영실태가 어떠한 지에 관한 과학적인 분석은 앞으로 우리나라 교사능력개발평가시스템 운영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버지니아 주의 페어팩스 교육구 공립학교(Virginia, Fairfax County Public Schools)에서는 교사평가시스템이 어떠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관한 법적 근거는 무엇이고, 평가의 목적, 방법, 평가자, 평가과정, 평가결과 활용 등에 있어서의 특징은 무엇인 지를 살펴보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한국의 교사능력개발평가시스템 운영 실태
Ⅲ. 미국의 교사평가시스템 운영실태
Ⅳ.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