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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김안나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323 - 3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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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공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시행되는 근무성적평정과 성과상여금평가의 문제점을 공립유치원 교사를 통해 알아보고 향후 개선 방향과 과제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 앞으로 시행될 유아교원능력개발평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근무성적평정과 성과상여금평가가 시행되는 공립유치원 교사 6명을 2-3회에 걸쳐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재 시행되는 근무성적평정평가의 동료평가는 구체적인 평가지표나 준거에 근거하지 않고 교사들 간의 협상과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기평가는 체계적인 계획 없이 남에게 보여 주기식의 형식적인 평가로 이루어지고 있다. 다음으로 성과급평가에서 평가등급은 교사의 전문성을 공정하게 평가한 결과가 아닌 연공서열에 따라 임의대로 주어지고 있으며 다음으로 교사 평가결과는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료로 피드백 되지 않고 성과급과 교사 승진을 위한 자료로만 한정하여 사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시행될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해, 전문성을 가진 평가자에 대한 요구, 유치원 교원만을 위한 평가체제에 대한 요구, 평가내용의 심층적인 논의의 필요성 제기, 평가가 서열화가 아닌 절대평가로의 전환을 요구하였으며 그리고 평가 결과가 교사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환류됨으로써 교사 자신의 전문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희망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시행될 교사평가 체계를 수정ㆍ보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사 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에 있어서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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