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19 - 2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교육과정 변화에서 교장의 교육과정 지도성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 라에서는 교장의 지도성을 주로 교육행정적인 면에 두고 행정 관리자로서의 교장에 초점을 맞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근래 세계적인 추세는 교장의 교육과정 지도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교원들이 인식한 교장의 교육과정 지도성(leadership)을 알아보는 데 있다. 첫째, 초등학교 교장의 교육과정 지도성을 구성하는 요인, 둘째, 초동학교 교감, 부장교사, 교사가 인식하는 교장의 교육과정 지도성, 셋째, 초등학교 교장의 교육과정 지도성이 학교 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로 이원변량분석을 활용했으며, 질적 연구로 인터뷰 방법을 활용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교장의 지도성과 관련된 네 가지 요인인 교육과정 책무성, 학교경영 및 지원, 교육과정 전문성, 지역사회 관련을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교육과정 책무성과 지역 사회 관련 요인의 평균이 낮았으며, 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낮았다는 점이 앞으로 교장이 풀어야 할 과제라고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