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21 - 6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장에 대한 신뢰 근거는 무엇이며, 그 결과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2명의 초등학교 교사들과 면담을 했으며, 귀납적 범주 구성 절차를 거쳐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장에 대한 신뢰 형성의 근거로는 교육적 철학을 공유하고 행동으로 보여주기, 불필요한 업무 조정, 공정한 권한 행사, 믿음을 전제한 소통, 교사에 대한 관심과 보호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교장을 신뢰한 결과는 교사들이 자신을 방어하고 교장을 회피하는데 사용되었던 불필요한 에너지를 줄여주고, 개별 교실에 고립되었던 교사들의 힘을 함께 모으는 데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학교급, 학교 규모, 혁신학교의 유무 등 학교 배경 요인에 따른 교사의 교장에 대한 신뢰 경험을 볼 필요가 있으며, 같은 상황을 두고도 교장과 교사 간에 상호 신뢰에 대한 인식과 경험의 차이가 있는지 비교한다면 깊이 있는 해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