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종금 (제주대학교) 이인회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19 - 2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1996년부터 2023년까지 수행된 교육지도성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학술정보서비스(RISS)에 게재된 교육지도성 관련 국내 학술논문 중에서 KCI 등재 후보 이상, 학술지명, 제목, 주제어, 초록이 있는 363편의 서지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록의 키워드 빈도는 교사, 학교, 리더십, 연구, 교장 등의 순으로 드러났다. 토픽모델링은 R 프로그램의 LDA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토픽명은 ‘학교조직효과성을 위한 교장, 교감지도성’, ‘학교문화 형성을 위한 교장지도성’, ‘교사의 전문성 지원을 위한 교장지도성’,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장, 교사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를 위한 교장, 교감지도성’,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교사지도성’으로 정의되었다. 교육지도성은 학교조직 구성원에 따라 발휘되고 상호작용과 협력으로 교육의 효과를 이루었다. 이상을 종합하여 향후 교육지도성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