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89 - 51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혁신학교 교장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혁신학교와 교사학습공동체의 관계를 실증하고, 혁신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가 교장 지도성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자료는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조사한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학교와 교장 지도성은 교사학습공동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 또한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교사학습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교사 및 학교 수준 요인들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도 변함이 없었다. 따라서, 혁신학교이면서 교장 지도성이 높으면, 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가 더욱 충실히 운영된다는 것을 이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교 내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이 혁신학교 교장의 지도성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이 연구의 결과는 혁신학교의 성과를 보여줌과 동시에 교장 지도성의 중요성을 증빙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