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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9집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9 - 4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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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조선조 16세기의 유학자들에게서 나타난 실천정신의 굴절 현상을 살펴보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유학은 기본적으로 실천을 중시하는 학문이지만 성리학의 발달사 속에서 학자들은 동시에 앎을 강조하였다. 앎이 없이는 실천이 오류를 면치 못한다는 인식에서였다. 하지만 이 역시 실천이 앎의 궁극목적임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천을 중시하는 유학의 기본정신에는 변함이 없다.
조선조 15세기 후반 16세기 전기의 사림파 도학자들은 성리학의 이념과 가치를 그들의 삶과 사회 속에서 남김없이 실천하고자 하였다. 유학계의 이와 같은 분위기는 조선사회 초유의 일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이념과 가치는 현실에 안주하려는, 이른바 훈구파의 보수세력들과 여러 가지로 마찰을 일으켰다. 이들에게는 사림파의 삶의 정신과 사회정치적 이념이 자신들의 존재를 부정하고 기득권을 위협하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당시의 사화들은 이들이 자기보전을 위해 획책한 결과였다.
이후 성리학자들은 여러 차례의 사화들을 목격하면서 실천정신이 갖는 위험성을 자각하였다. 이념과 가치의 실천은 죽음을 자초할 뿐이라는 사실을 그들은 깨달았던 것이다. 그 결과 그들은 성리학의 다른 한 축인 앎과 이론의 세계에 빠져 들어갔다. 그 세계는 어떠한 위험요소도 갖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학자로서의 정체성을 느끼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조선성리학의 이론적 심화는 이의 산물이다. 하지만 그것은 유학의 본질상에서 살피면 앎과 실천이 균형을 잃었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면치 못한다. 성리학이 조선중기 이후 사람들의 삶과 사회정치의 현장에서 지도이념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 한 가지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또한 실학이 발흥하게 된 배경을 이룬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몇 가지 논의거리를 얻는다. 먼저 당시 성리학자들의 실천정신이 어떠한 모습으로 굴절되었는가, 둘째 성리학의 사조 이후 유학 본연의 실천정신을 회복하고자 했던 실학의 실천행태는 사림파 도학자들의 그것과 어떻게 다른가. 셋째 유학은 오늘날의 사람들과 사회에 어떠한 실천의 과제를 줄 수 있는가 하는 등의 문제들이다.

목차

요약문
1. 儒學의 앎과 실천
2. 사림파의 道學精神
3. 실천정신의 굴절
4. 통시적 조망과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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