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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증강공간 편집도구의 개발 기법을 제시한다. 먼저 범용 저작도구를 사용하여 증강공간에 배치될 콘텐츠를 생성한다. 그 다음 콘텐츠를 증강공간 편집도구로 불러들이고 증강공간의 구성단위인 그룹을 설정한다. 그룹 내의 객체들의 대한 속성값들을 편집하여 객체들을 증강공간에 배치한다. 그 다음 각 그룹에 대한 시나리오를 편집한다. 시나리오는 상태들과 상태 전이들로 정의된다. 상태전이의 타입에는 위치의 변경에 의한 전이, 객체간의 충돌에 의한 전이, 지속시간이 경과에 의한 전이, 마커에 의한 전이 등이 있다. 편집이 완료된 후에 하나의 증강공간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완성된 증강공간의 시나리오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증강공간 편집에 편의를 제공한다. 증강공간 파일은 증강공간 가시화 시뮬레이터를 통해 가시화되고 관찰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본 저작도구는 다양한 형태의 증강공간을 편리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므로 증강현실 콘텐츠 생성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증강공간 편집도구 설계
3. 공간 설정과 객체의 배치
4. 시나리오 편집
5. 실험 결과
6. 결론 및 추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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