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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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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2卷 第8號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72 - 8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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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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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지상 운행체에 대한 풍동실험을 통하여 단단힌 채널과 운행체 사이에 발생하는 공력 상호작용을 연구하였다. 풍동실험시 유속은 30m/sec에서, 단위길이당 레이놀즈수는 3.1×10?/m였다. 가변지면과 안내로와 같은 실험장치들이 이 실험을 위해 사용되었다. 운 행채는 지면과 운행체 사이의 거리기 가끼워질수록, 안내로 사이의 간격이 좁아질수록 양력은 급격히 증가하였고, 항력은 미세하게 감소하였으며, 키놀이 모멘트는 억제되어 정안정성을 증대시켰다. 연산을 사용한 유동가시화를 통하여 운행체가 채널 내를 운행할 때의 유동 특성을 채널이 없는 경우와 비교하였고 공력측정 결과를 뒷받침하였다. 채널 지면과 안내로의 영향으로, 운행체 하부에서의 유동은 날개의 익단판 외부로 흐르지 못하며, 이것이 운행체 양력증가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실험장치 및 방법
Ⅲ. 실험결과
Ⅳ.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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