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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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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0-4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67 - 30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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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양한 OSMU 환경에서 방송 지식콘텐츠가 활용될 수 있도록 지식콘텐츠 제작 모델을 제안한다. 창구가 다양화되는 만큼 콘텐츠 역시 융통성 있는 탄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문화기호학 분석방법론은 콘텐츠가 다양한 창구에서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논문은 EBS의 〈아기성장보고서〉를 문화기호학적 분석방법론에 입각해 분석했다. 그 결과 문화원형 개념을 응용한 지식원형으로부터 흥미 있는 미시적인 지식콘텐츠를 생산하고 그러한 미시적인 지식콘텐츠의 조합으로서 거시적인 하나의 지식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는 틀을 제안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해 하나의 완성된 거시적인 지식콘텐츠가 곧 지식원형을 영상콘텐츠로 전환한 미시적인 복수의 지식콘텐츠기도 한 지식콘텐츠 제작모델인 것이다. 미시콘텐츠는 웹이나 이동형 미디어, 디지털 데이터방송 등에 탑재되어 제공되는 개별 지식콘텐츠가 된다. 그 중에서 특히 웹은 그러한 요소들의 상호 결합으로 구성된 지식전문 포털로 진화하여 다양한 매체의 허브로서 기능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지식콘텐츠 제작 모델은 향후 유비쿼터스 디지털 환경에서 한편으로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제작모델로, 다른 한편으로는 디지털 지식문화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방안으로 제안될 수 있다.

목차

1. 서론: 디지털 시대 지식콘텐츠의 재매개
2. OSMU와 지식콘텐츠의 가치창출
3. 문화기호학에서 콘텐츠 제작 전략
4. 디지털 지식콘텐츠 제작 모델
5. 결론: 디지털 지식문화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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