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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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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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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77 - 104 (28page)
DOI
10.18541/ser.2005.04.4.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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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반적 발달 장애아동을 둔 어머니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하여 장애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의 특성과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방법 및 자원을 심도있게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스트레스의 양상, 스트레스의 요인, 대처행동, 스트레스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등 총 4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스트레스 양상은 어머니 개인 내적인 증상과 외적 발산의 형태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의 요인으로는 전반적 발달 장애 아동의 특성, 자원의 부재, 부정적 사회 인식, 역할기대에 대한 부담감 및 자아실현의 어려움과 같은 하위 요인들이 나타났다.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로는 대처자원을 활용하는 것 이외에도 아동의 발달적 향상을 인식하는 발전된 내적 지각력이 나타났으며, 스트레스를 잊기 위한 방법으로 취미활동을 하는 어머니들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스트레스가 가족(배우자, 비장애 형제, 장애아동) 구성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궁극적으로는 가족의 결합력이나 가족의 적응에 영향을 주고 있음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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