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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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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11 - 33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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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스트레스 사건에 대해서도 개인에 따라 스트레스를 지각하고 대처하는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아동의 경우 환경적 자극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데에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러한 점은 아동이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심리적 개인자원에 기인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아동에게 있어 학교는 사회관계가 맺어지는 장일 뿐만아니라 학업성취의 목적을 갖고 생활하는 곳이기 때문에 아동의 일상 스트레스 중 많은 부분이 학교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어떠한 교수ㆍ학습환경을 조성하느냐가 아동의 스트레스 관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열린교육 환경의 필요성이 대두되는데, 열린교육이란 교육의 규격화, 획일화, 형식화, 비인간화 경향을 지양하고 학교제도, 교육내용에 대한 결정, 수업 방법 등 여러 측면에서 보다 자유롭고 다양한 대안을 모색함으로써 인간 교육의 가치실현에 보다 충실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연구결과 첫째, 아동은 교사관계 학교스트레스를 열린교육 실시과정에서 더 적게 경험하였으며, 열린교육 실시과정 아동이 학교생활에서 당면문제 스트레스,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직면했을 때, 일반교육 실시과정 아동보다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통해 열린교육 환경이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아동은 당면하는 스트레스 유형이 달라져도 대처방식에 일관성(안정성)을 보였는데, 이는 모든 학교스트레스 유형에 대해서 열린교육 환경이 아동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본 연구를 통하여 열린교육 환경에서 성취된 개인 자원은 아동의 학교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고양시키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함이 확인됨으로써 어떠한 교수ㆍ학습환경을 조성하느냐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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