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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과학회 한국체육과학회지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7권 제4호 (인문 사회과학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709 - 72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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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첫째로 DMB미디어 스포츠 광고형태가 소비자 수용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8년 3월 13부터 2008년 5월 23까지 서울 지역 지하철 및 고속 터미널, 영화관을 이용 고객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연구자와 보조연구자 2명과 함께 직접 편의표집법을 이용하여 지하철 100부, 고속터미널 100부, 영화관 100부 총300부를 표집 하였다. 이들 설문지 중 일괄적인 응답을 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7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93(97.6%)부를 유효 표본을 설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측정도구는 설문지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667~.841으로 나타나 신뢰할만한 설문지로 판단되었다. 자료분석은 Window용 SPSS/PC+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교차분석, 다중회귀분석(simple &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연구절차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DMB스포츠 미디어 중계관심은 DMB스포츠 미디어 제품 관심유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제품, 충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DMB스포츠 미디어 중계관심은 DMB스포츠 미디어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DMB스포츠 미디어 광고 형태에 따른 제품에 대한 관심유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스포츠 프로그램광고의 제품에 대한 관심유도와 관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선수 유니폼 광고로 나타났다. 넷째, DMB스포츠 미디어 광고 형태에 따른 제품에 대한 신뢰성은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스포츠프로그램광고의 제품에 대한 관심유도와 관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선수 유니폼 광고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연구결과를 통하여 DMB휴대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스포츠프로그램 시청이 가능하다. 본 연구자는 과거의미디어 뿐만 아니라 DMB휴대폰을 이용하여 기업들이 DMB스포츠광고를 통해 스포츠 스폰서쉽, 제품구매 증대효과도 가능하며 다양한 부분에서 이용가능하다고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Method of Research
Ⅲ. Results
Ⅳ. Discussion
Ⅴ. Conclusion and Suggestion
Reference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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