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7卷 4號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5 - 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사교육의 목표는 역사적 사고력의 육성이다. 사회과에서는 역사적 사고력을 고등사고력이라고 한다. 역사적 사고력은 어떤 역사적 문제에 부딪혔을 때 역사가가 수행하는 연구방법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능력을 육성하는 일은 어린이들이 역사 탐구 공동체에 참여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수행할 경우에만 가능하다. 그러므로 역사적 사고력은 교실 역사수업에서 수행하는 역사탐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역사탐구는 1ㆍ2차 사료라 불리는 자료들을 토대로 교수ㆍ학습을 수행하는 역사하기이다. 이들 자료들과 같은 인쇄된 텍스트와 저작물은 신성한 서류가 아니고 인간의 손에 의해 쓰여 졌으며, 그 결과 때로 틀리기도 하고 편견이 있을 수 있으며 가짜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당연히 이들 자료들의 같은 사건에 대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상반되는 설명을 비교하는 것은 결합된 전략의 개발, 즉 작가의 의도가 개입된 특별한 관점 알아내기와 자료원 평가하기의 중심이 될 수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고등사고의 한 요소인 비판적사고, 특히 역사적 추론의 값진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역사탐구의 과정은 필연적으로 사료라는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수반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과에서 고등사고력인 비판적 사고력을 육성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다. 그 결과 어린이들은 역사는 사료를 토대로 재구성되고, 이들 사료들이 지니고 있는 근본적 한계 때문에 활용하는 전거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므로 다관점 인식활동은 역사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육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교실 역사수업의 교수ㆍ학습방법인 동시에 역사의 성격과 연구방법을 이해하는 최적의 역사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프로그램 개발 및 교수ㆍ학습안 구안의 이론적 기초
Ⅲ. 다관점 인식활동의 프로그램 개발 및 교수 학습안 구안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