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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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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7권 제3호(특별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07 - 150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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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례연구에서는 관세청의 BSC 도입과 운영과정, 운영성과를 분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관세청의 BSC 도입은 10년 전부터 이루어져 왔던 성과평가시스템 운영의 노하우, 완벽에 가까운 정보인프라, 우수한 인적자원 등이 밑바탕이 되어, 비교적 순조롭게 정착될 수 있었다. BSC시스템의 운영과정 또한 수시로 자체 평가 및 수정개선이 이루어져서, 계속 개선되어 왔으며, 특히 성과지표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적시에 발견하여 보완, 운영과정상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노력을 경주하였다.
관세청의 BSC시스템은 현재로서는 매우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고 평가되며, 다른 혁신적 관리기법(HRM, 식스시그마, KM)과 연계하여 더욱 고도화된 종합적 성과관리시스템으로 발전해 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성공에는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청ㆍ차장 등 최고관리자의 지속적인 관심 및 강력한 의지와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의지와 자체 추진역량의 확보에 있다고 평가된다.
평가중심에서 출발한 공공의 BSC가 진정한 성과관리로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서는 평가결과를 의미있는 정보로 만들어 CEO뿐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조직학습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그리고 공공부문의 경우 CEO가 자주 바뀌는 상황속에서 지속가능한 전략적 성과관리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관리자들이 BSC를 화룡ㅇ하여 기관을 운영할 수 있도록 리더십 역량강화 훈련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하겠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관세청의 기능 및 조직 특성
Ⅲ. BSC 도입 배경 및 원칙
Ⅳ. BSC 구축과정
Ⅴ. BSC 성과관리시스템의 운영
Ⅵ. BSC 운영성과와 활용
Ⅶ. 종합평가와 전망
Ⅷ.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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