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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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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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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83 - 1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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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각국의 관리회계 도입의 사례연구에 근거하여 정부기관에서의 성공적 ABC 도입사례만이 아니라 ABC 도입이 진행되지 않거나 실패한 이유(도입 저해 요인)를 밝히고 그러한 점이 시사하는 바를 전개한다. 나아가 선진 사례의 맹목적 추종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도입가능성과 도입할 경우 고려해야 할 고유의 특성과 요건 및 근거를 회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본고에서 시사하고 있는 점을 요약하면 첫째 도입 방식인데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정부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전면 도입도 선택 사항이 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에도 현실적인 수준의 ABC를 도입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둘째 실제 도입에 있어서는 활동의 수를 가능한 줄이고 자원의 사용이 희박한 업무는 무시하는 등의 가능한 간소한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는 세밀한 비효율이나 낭비의 발견에는 한계가 있다는 면에서 비용 대 효과로 생각해야 할 점이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ABC의 결과를 단지 원가의 가시화에 머무르지 않고, 각 공적 기관에 있어서 그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업무의 효율화에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BSC에 대해서도 재무의 관점이나 업무 프로세스의 관점의 지표로서도 ABC를 활용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부기관에 있어서 관리회계 도입의 의의와 논점
Ⅲ. 각국의 도입 현황
Ⅳ. 정부조직 도입에의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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