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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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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20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123 - 14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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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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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강화학의 중심인물이자 한국 양명학의 태두 하곡 정제두의 철학사장을 통해본 인간관계론을 다루었다. 동양철학의 인간관계는 크게 다섯으로 나누었고, 이것을 오륜으로 설명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인간 관계론에서 특히 부모자녀관계에 집중하였다. 부모자녀관계를 규정하는 것은 자효(慈孝)이고 그것은 다시 애경(愛敬)으로 표현할 수 있다. 양명학적 세계관에서의 자효, 곧 애경은 지행합일의 관점에서 매우 적절한 실증사례이다. 실천 없는 자효는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대인관계에서의 배려윤리 탐색이다. 남을 배려하는 정신을 하곡 정제두의 사상 속에서 찾는 일이다. 어려운 환경에서 생활한 하곡 정제두의 추기급인(推己及人)의 배려정신은 올바른 대인관계의 필수임을 보여 준다. 이런 하곡의 대인윤리의 기본은 배려정신 및 성실과 진실성으로 표현된다. 물론 이것은 도덕과 삶의 주체로서의 인간의 자기성찰과 자기극복 의 한 과정이고 이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려는 사상가로서의 진정한 삶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실천적 행위이기도 하다. 또 그것은 실학의 진실성과 실천성을 염두한 것이기도 하다. 진실한 충성(實忠), 진실한 효도{實孝), 진실한 치지(實致), 진실한 격물(格物) 등등 꾸밈없는 실심(實心) 실학이 하곡이 지향한 학문이었다.
끝으로 하곡의 자녀교육관을 살펴보았다. 하곡의 자녀교육관은 현대적 관점에서 긍정적 요소보다 부정적 요소가 더 많다. 신분사회의 차별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녀차별과 신분 차별적 요소는 그 어떤 사상가보다 더 보수적이고 완고하다. 이것이 하곡 사상의 한계임을 지적하였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하곡의 생애와 양명학적 세계관
3. 윤리정신과 대인관계
4. 차별적 대인관계론의 의미와 한계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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