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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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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20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355 - 38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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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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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기(34세경)부터 양명학을 표방하기 시작한 정제두는 친구인 민이승과의 논쟁을 통하여 주자학의 지각론적 관점을 일정 부분 수용하게 되었고, 박세채의 전면적인 비판을 받고 난 후에는 『존언』 과 『학변』 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자신의 독자적인 체계를 구성하게 된다. 그의 철학적 체계는 주자학의 지각론적 관점과 양명학의 양지 형이상학을 절묘하게 결합한 형태를 띤다. 양지는 일반적 지각 작용과 도덕적 시비선악에 대한 직관으로서의 양지 작용에 근거가 되는 형이상학적 본체이다. 비록 외부 사물의 실재성과 그것에 대한 감각경험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외부 사물의 법칙은 궁극적으로 내적 양지에 의해 발현되고 구성된다는 점에서 주관주의적이고 관념론적인 성격을 띤다. 주자학과 양명학의 결합적 성격은 윤리학에 있어서도 나타난다. 즉, 정제두는 주자학의 예(禮) 중시적 측면과 양명학의 덕(德) 중심의 도덕철학을 결합하여 지각과 양지가 종합된 윤리학을 수립한다. 도덕준칙은 양지에 근거하여 발현되는 것이지만, 그것은 구체적 행동규범으로서 예(禮)의 절목{節目)으로 형식화될 필요가 있으며, 자연법칙과 마찬가지로 궁리하고 학습해야만 한다. 정제두 철학의 이와 같은 특정들은 지각론의 관점을 대폭 수용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된다. 요컨대, 정제두는 조선의 주자학적 전통의 강력한 비판에 대한 논리적 대응 과정에서 독자적인 지각론과 윤리학 체계를 수립함으로써 주자학과 양명학을 독창적으로 결합시켰던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정제두의 철학적 관점의 형성
Ⅲ. 양지에 근거한 주관주의적 지각론
Ⅳ. 양지와 지각의 윤리학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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