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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5년 겨울호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59 - 8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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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그 동안 PPL에 대해 시청자 보호와 공익성이라는 논리 하에서 주로 문제점을 비중있게 부각시켜 왔다. 그러나 사실 PPL로 인해 나타나는 폐해는 PPL의 음성화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시대적 요청에 맞추어 PPL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함과 동시에, 이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각 이해집단에 부과해야 할 것으로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PPL에 대한 논의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현재 PPL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그리고 향후 바람직한 운영방안 등을 모색해 보았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방송사들이 무분별하게 행하고 있는 PPL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몇가지 의견을 제시했다.
첫째, PPL 운영에 대한 방송위원회의 감독권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PPL 수입에 대한 공식적이고 투명한 회계처리가 따라야 할 것이다.
셋째, 무분별한 협찬 품목에 대한 제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넷째, 향후 PPL을 새로운 광고분야로 규정해 과학적으로 구매하고 판매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방송제작에 있어 PPL에 대한 대가로 프로그램 내용에 가해지는 협찬사의 영향력을 배제시키고,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방송사간 자율적으로 합의한 기준을 준수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간접광고 시행에 대한 쟁점과 각계의 입장
Ⅳ. 선진 각국의 TV 프로그램 간접광고 규제 현황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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